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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2025년 중학교 자유학년제폐지 자유학기제로 전환

by howthinking 2025.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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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부터 중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부터는

자유학년제가 아닌 축소된 형태의 자유학기제를 경험하게 되며,

3학년 2학기에 진로연계학기를 통해 고등학교 진학을 준비하게 됩니다.

 

 

2025년부터 자유학년제가 폐지되고

다시 자유학기제로 전환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 내용:

  • 운영 기간 축소: 기존 중학교 1학년 전체(2학기)에 걸쳐 운영되던 자유학년제가 1학년 중 한 학기로 축소됩니다. 운영 시기는 학교 자율로 1학년 1학기 또는 2학기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평가 방식 변화: 자유학년제 기간에는 지필 평가(중간·기말고사)가 없었으나, 자유학기제로 전환되면서 자유학기 이후 학기에는 지필 평가가 다시 시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유학기 동안에는 과정 중심 평가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운영 목적 유지: 자유학기제 역시 학생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진로 탐색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활동 영역 조정: 자유학년제에서 운영되던 주요 4가지 활동 영역(진로 탐색, 주제 선택, 예술·체육, 동아리)이 자유학기제로 축소되면서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과도한 활동 시수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핵심적인 활동 중심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활동 영역 및 시간 배분은 학교 자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중학교 3학년 2학기 '진로연계학기' 도입: 자유학년제 폐지 대신, 중학교 3학년 2학기에 학생들의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설계를 돕는 **'진로연계학기'**가 도입됩니다. 이 시기에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습, 진로 체험, 진로 상담 등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폐지 이유 (주요 의견 종합):

 

  • 학습 결손 우려: 1년 동안 지필 평가 없이 다양한 활동 위주로 운영되면서 학생들의 기초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가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 진로 탐색 실효성 부족: 1학년이라는 시기가 진로를 결정하기에 너무 이르다는 의견과 함께, 1년 동안의 자유학년제 운영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진로 탐색 효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 교육 과정 운영의 어려움: 자유학년제 운영으로 인해 교과 수업 진도 맞추기가 어렵고, 자유학기 외 다른 학기의 교육 과정 운영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현장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 콘텐츠 및 인력 부족: 1년 동안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교육 콘텐츠 및 전문 인력 부족 문제가 지적되었습니다.

 

 

2025년부터 자유학년제가 폐지되고 자유학기제가 도입됨에 따라, 중학교 내신 편성 제도 변화

핵심 변화:

  • 내신 반영 시점 변경:
    • 자유학년제 : 중학교 1학년 전체의 성적이 고등학교 입시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자유학기제 : 중학교 1학년 중 자유학기를 제외한 나머지 학기의 성적이 내신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교육부의 구체적인 지침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자유학기 이후의 학습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이것이 내신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지필 평가 부활 가능성:
    • 자유학년제 하: 1학년 동안 지필 평가(중간·기말고사)가 시행되지 않았습니다.
    • 자유학기제 하: 자유학기로 지정된 한 학기 동안은 지필 평가가 없을 가능성이 높으나, 자유학기 이후 학기에는 지필 평가가 다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학력 저하 우려를 해소하고,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학업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조치로 예상됩니다.
  •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성 유지: 자유학기 동안에는 지필 평가 대신 수업 참여도, 발표, 과제 수행, 프로젝트 결과 등 학생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주요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이 평가 결과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될 것입니다.
  • 중학교 3학년 2학기 '진로연계학기'의 영향: 3학년 2학기에 도입되는 진로연계학기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습 및 진로 탐색 활동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이 시기의 평가 방식이 내신에 어떻게 반영될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다만, 진로 탐색 활동의 기록이나 고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습의 성취도가 일부 반영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2025년 자유학기제 도입으로 인해 중학교 1학년도 내신 관리가 중요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유학기 동안은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지겠지만,

자유학기 이후 학기에는 지필 평가가 부활하여 내신 성적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 현재(2025년 4월 14일)까지 교육부에서 2025년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구체적인 내신 편성 및 평가 방식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위 내용은 현재까지의 논의와 예상에 기반한 것이며, 향후 교육부의 공식 발표를 통해 최종적인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 학교별로 자유학기 운영 시기 및 평가 방식에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유학기제

중학교 교육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의 지필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자유학기제를 한다고 교과수업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

오전에는 국·영·수 등 교과수업을 한다.

다만 학생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

토론, 실습, 프로젝트 수업 등 체험·참여형 위주의 수업을 한다.

오후에는 진로탐색, 동아리, 예술·체육 활동 등을 다양하게 실시한다.

중학교 한 학기 동안은

‘진로탐색 중점 모형,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육 중점 모형, 혼합 모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중간·기말고사 등 특정 기간에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지필시험은 치르지 않는다.

대신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형성평가,

자기성찰 평가 등 자유학기제의 취지에 맞는 평가방법을 학교별로 마련하여 시행하게 된다.

-자유학년제

자유학기제를 1학년 전체로 확대한 개념입니다.

즉, 중학교 1학년 두 학기 동안 지필 시험 없이 다양한 체험 활동과 학생 중심 수업을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2017년부터 일부 학교에서 시범 운영되었고, 2020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었습니다.

하지만 2025년부터는 자유학년제가 폐지되고 다시 자유학기제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대부분의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부 학교에서만 자유학년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의 차이

구분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
적용 기간 1학기 1년
대상 학년 중1~3학년 중 한 학기 선택 가능 주로 중학교 1학년 전체로 운영
평가 방식 과정 중심 평가로 자필고사가 없음 과정 중심 평가로 지필고사가 없음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의 목적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원: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학교생활을 경험하도록 돕습니다.
  •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및 창의적 사고력 함양: 학생 중심의 참여형 수업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웁니다.
  • 진로 탐색 및 설계 능력 함양: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이해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공교육 정상화 기여: 입시 위주의 경쟁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고,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회복하고자 합니다.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의 운영 방식

자유학기(년)제 기간 동안 학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 학생 참여형 수업: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토론, 프로젝트, 실험·실습, 협력 학습, 역할극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다양한 수업 방식을 적용합니다.
  • 다양한 체험 활동: 진로 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합니다.
  • 과정 중심 평가: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총괄 평가 대신, 수업 참여도, 활동 결과, 발표, 포트폴리오 등 학습 과정 전반을 평가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성적은 Pass/Fail 등으로 간략하게 기록되거나,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구체적인 서술형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자유학기(년)제의 취지에 맞게 교과의 내용과 순서를 재구성하거나, 융합 수업, 프로젝트 학습 등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입니다.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의 주요 활동 영역

자유학기(년)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영역의 활동으로 구성됩니다.

  • 진로 탐색 활동: 직업 체험, 직업인 특강, 진로 상담, 진로 검사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관을 탐색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활동입니다.
  • 주제 선택 활동: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고 досліджувати는 심화 학습 활동입니다. 교과와 연계되거나, 학생들의 흥미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 예술·체육 활동: 음악, 미술, 연극, 스포츠 등 다양한 예술 및 체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감수성, 창의성, 신체 활동 능력을 함양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활동입니다.
  • 동아리 활동: 학생들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함께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운영하는 활동입니다. 학술, 봉사, 예체능 등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가 운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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